1. 음성 증상은 무엇입니까?
-음성 증상이란 용어는 상당히 장애를 주며 이해하기 어려운 다양한 문제점을 설명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음성 증상은 환청, 망상과 같은 양성 증상에 반대말이기도 합니다만 양성 증상도 음성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성 증상은 양쪽의 원인이 다 섞여 있고, 질환의 결과 자체와 약물 부작용, 우울증도 영향을 줍니다. 간단히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핵심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1] 감정의 둔화: 감정을 소통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자신의 느낌을 얼굴 표정을 통해 표현하기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생물학적인 원인이 있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관여합니다. 사람이 어떤 일로 큰 충격을 받았을 때, 이것은 과거 외상적 사건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도반응은 현재에 그 사람이 처해진 상황에서는 적절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가족에게 보이는 감정표현도 줄어들 수있겠죠. 욕설을 하거나 불쾌한 내용의 환청에 직접적인 반응으로서 '얼어 붙는 반응'을 하는 것은 사실 과도한 외부 지각에 대처하려는 시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그 자체로 감정이 둔화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약물도 이런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항정신병 약물의 부작용, 즉 얼굴이나 신체의 움직임에서 근긴장이나 운동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2] 무논리증: 생각이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되며 사실 대화하는 것이 무척 어려워지는 상태입니다. 실제적인 비난을 받거나 비난을 받을 것을 예상해서, 입을 닫아 버리는 반응으로 일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외부 압력을 느끼고 대화를 차단하고, 대화의 흐름을 끊고, 심지어 사고의 중단(thought blocking)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무의욕증: 의욕이나 동기의 결여는 음성 증상 중에서 가장 심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가장 무력하게 만드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환자는 느릿하고, 게을러 보이고 뭔가를 하려고 하지 않아 '옴짝달싹 안한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어떤 노력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보이는 경우도 많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닙니다. 다양한 재능이나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도 무의욕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의 급격한 저하가 흔하며 기대하는 결과도 달성하기 어려워 이런 일을 앞두고 불안과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뭔가를 더 잘해보려고 할수록,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이 더 적어져서 악순환에 빠지면 더욱 좌절감과 황폐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 주위를 둘러싼 다른 이들이 더 잘해 보라고 조언을 주는 것도 당사자들 입장에서는 일종의 '압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결혼해라, 취업해라 등의 사회적 압력을 끊임 없이 부과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병을 앓는 어떤 이들에게는 끔찍한 악몽일 수 있습니다.
[4] 무쾌감증: 우울증과 혼동될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공허하고, 기본적으로 감정증상이라기보다는 음성 증상이라고 생각됩니다. 황폐화, 절망감, 스트레스로 인한 멍해지는 상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5] 주의력 결핍: 정신건강 문제가 생길 때, 집중이 안되고 주의력이 떨어지는 것에는 상당한 근거가 있습니다. 환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심리검사에서 낮은 점수가 나옵니다. 환청이 너무 생생하고, 침습적이라면 환각으로 인해서 주의분산과 증상에 몰입하는 일이 흔합니다. 또한 다른 생각, 망상적이거나 강박적인 주제에 집착하지만, 단순히 걱정만 하고 있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당신이 만약 경찰이 당신을 추적하거나 세상의 종말이 온 것 같이 생각한다면, 당신은 지금의 치료나 평가나 심리검사에 집중하기보다 이런 생각에 빠져들게 됩니다. 과도한 자극도 주의력 결핍에 영향을 줍니다. 사람이 좀 더 집중하면 할수록 이런 생각 자체에 대한 생각도 ('제기랄, 나는 쓸모없는 존재야!') 많아지게 되면서 주의력이 흐트러집니다.
[6] 사회적 위축: 이것은 과도한 자극에 대한 적절한 대응기전으로 생각되며, 재활의 측면에서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과도한 자극은 특별히 불쾌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영국이나 캐나다의 연구에서 인지치료가 양성 증상과 음성 증상을 줄여준다는 충분한 근거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와 함께 인지치료가 뭔가를 해 주는 측면도 있지만, 사람들이 약물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시키며, 약물복용을 좀 더 잘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면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약물은 환청과 사고장애가 현저한 망상과 같은 양성 증상을 감소시키는 데 분명한 도움을 주며, 최근에는 우울증, 동기부여에도 좋은 영향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클로자핀(clozapine)은 이런 경우에 음성 증상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가장 강력한 약물입니다.
-[조현병과 망상장애의 인지 치료] 에서 -
※ 모든 이미지는 구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의학 > 조현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현병] 조현병 가족들이 가질 마음가짐과 태도 -죄책감과 수치심 버리기- (0) | 2018.12.14 |
---|---|
[조현병]{정신건강교육 자료집1} 무엇이 문제일까요? (0) | 2018.11.16 |
[조현병]{정신건강교육 자료집4}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망상에 대한 이해)[2] (0) | 2018.11.15 |
WRITTEN BY
- 케노시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나누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