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로라는 어떨까? (로라는 이 책의 이전에 나온 인물이다. 이 책에 나온 다양한 사례들은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다.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꼭 읽어보면 좋읋 책이다. ACE 점수 체계도 책에 잘 소개되어 있다. 나중에 다른 지면을 통해 이에 대한 내용도 알릴 계획이다.)

 

로라의 ACE 점수는 4점이다.

 

ACE 연구의 기준에 따르면, 로라가 유년기에 겪은 다음과 같은 정서적 트라우마들이 그녀의 점수에 1점씩을 보탰다.

 

[1] 가정 내의 성인이 일상적으로 그녀를 폄하하고 창피를 주었다.

 

[2] 가족 구성원 가운데 누구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자주 느꼈다.

[3] 자신을 보호하거나 돌봐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자주 느꼈다.

 

[4] 부모님은 이혼했고, 아버지는 그녀의 인생에서 사라진 거나 마찬가지였다.

 

그럼에도 스무 살 적의 로라는 앞으로 멋진 인생이 펼쳐질 똑똑한 젊은 여성으로 보였다.

 

그녀가 "남들에게 보이지 않을 뿐, 항상 저 깊이 세포 수준에서 떨고 있다."는 사실은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그녀가 40대 중반에 심장병 조기 발병으로 고통받게 되리라는 것 역시 아무도 알 수 없었을 테다.

 

사실 로라 자신도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과 성인기 건강의 관계에 대한 첨단적인 연구가 자신이 성인기에 겪은 질병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한다는 사실에 놀라고 있다.

 

로라는 말한다.

 

"제 어린 시절이 고난으로 가득한 유년기였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지요. 부모의 싸움을 목격하거나, 부모가 이혼을 하거나,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어머니나 아버지가 퍼붓는 비난을 견뎌내야 했던 사람이 저뿐만이 아니잖아요.

 

저는 그럭저럭 버텼고, 집을 나왔고, 제 인생을 살기 시작했어요. 다들 그렇지 않나요?"

 

하지만 로라 역시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게 있다 .

 

"종종 제 문제가 뭘까 고민하곤 했어요.

 

고객과 대립하거나 남편과 오해가 있을 때 내가 몇 시간씩 불안과 공포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왜 나의 불안 센서는 항상 풀가동되고 있는 걸까?

 

왜 아직 마흔여섯 살밖에 안 됐는데 심장병 때문에 가슴에 제세동기까지 달고 있을까?"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 연구는 로라가 자기 인생의 이런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돕는다.

 

존의 ACE 점수는 3점이다. (존도 앞에 나온 사례의 주인공이다.)

 

(이 책을 보시면 가슴 절절한 사연들, 우리 주변에서 제법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역기능적 가정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이런 환경이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부모 중 한 사람, 아버지가 그를 자주 무시했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해치는 것을 목격했다.

 

아버지는 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행동건강(behavioral health)상의 장애를 겪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아마 자기애 성향이나 우울증이-혹은 둘 다-있었을지 모른다.

 

조지아의 ACE 점수 역시 3점이었다. 캣, 로라, 존, 조지아는 결코 특이한 경우가 아니다.

 

미국 성인 세 명 중 두 명이 유년기의 상처를 조용히 품은 채 어른이 되고, 그 상처가 자신들의 일상적 건강과 안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전혀 혹은 거의 모른 채 살아간다.

 

다섯 살이나 열다섯 살 때 일어난 일이 30년 뒤 당신을 병원에 입원시킬 수 있다. 그 일이 크게 보도된 사건이든, 유년기의 집 거실에서 은밀하게 일어나 다른 누구도 알지 못하는 일이든 마찬가지다.

 

-[6부]에 계속-

-[멍든 아동기, 평생 건강을 결정한다], 도나 잭슨 나카자와 저 -

 

728x90
반응형
LIST

WRITTEN BY
케노시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