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정신과 의사이자 기분 장애, 성인 ADHD 가 주 전공인 저자의 전문성이 빛나는 책이다. 이 책을 번역한 이들도 정신과 의사 선생님들이다 보니 번역도 깔끔하고 '성인 ADHD' 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주저 없이 추천하는 책이다. 

책의 초반에 나오는 ADHD의 오해와 진실에 대한 내용은 이 책의 매력을 잘 대변해 주고 있으며, 책 속으로 독자들을 끌어 당기는 힘이 있다. (다른 지면을 통해 소개할 것이다.)

이 책은 부피가 그리 크진 않다.

1장. 성인에게도 ADHD가?

-ADHD의 증상과 진단

2장. ADHD, 무엇이 진실인가?

-신경생물학적, 유전적 원인들

3장. 약은 꼭 먹어야 하나?

-약물 복용과 부작용

 

4장. 약점을 극복할 방법은?

-효율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적응 전략

 

독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만 알짜배기로 정리해 둔 책이다.

 

 

초반에 성인 ADHD와 아동 ADHD의 증상과 특징을 비교해 둔 부분도 상당히 인상 깊은데 워낙 '성인 ADHD'에 대한 인식이 적다 보니, 주의깊게 읽어 둬야 할 부분이다.

 

책의 중간중간에 성인이 된 ADHD 환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둔 글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성인 ADHD'가 경험하는 대인관계, 사회적, 정서적 고통들이 절절하게 묻어 나와서 상당히 인상 깊다.

 

그리고 정신과 전문의들이 쓴 책이다 보니 약물 파트도 풍성한 사진 자료, 그래프 등을 통해서 약물의 효과나 특성, 부작용들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1~3장이 주는 전문성과 유용성은 독보적인 책이다. 그렇다면 4장은 어떨까?

 

'성인 ADHD'를 지닌 이들이 자신들의 약점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일상 생활을 살아가기 위한 적응적인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시간관리, 공간 조직화, 산만함 줄이기, 초조함 다루기, 충동성 줄이기, 생활의 단순화, 금전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 파트를 나눠서 실제적이고 유용한 전략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뒤에는 상세한 용어 설명과 함께, 책임 분담을 위한 집안일 목록을 표로 제공해 줌으로써 이 책을 직접적으로 활용해서 일상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책이 부피가 큰 것도 아니며 120page 남짓 되는데도 버릴 내용이 거의 없는 신기한 책이다.

 

자신이 이유 없이 산만하거나, 남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받거나, 충동적인 경우에 양극성 장애 등 기분의 문제도 고민해 볼 수 있지만 '성인 ADHD' 의 가능성도 잘 살펴봐야 한다. 특히 유치원, 초등학교 때부터 비슷한 지적을 많이 듣고 자랐으며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면 더더욱 의심해 봐야 할 것이다.

 

성인의 약 5% 정도에서 ADHD 진단을 받을 수 있다는 이 책의 저자의 말마따나 경각심을 가지고, 합리적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

 

관련 문제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1독을 추천하며, ADHD 공부를 하는 이들에게도 1독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LIST

WRITTEN BY
케노시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